1394a 케이블의 권장 길이가 5m라고 하길레
원래 가지고 있던 것 3m + 5m짜리 리피터 케이블을 붙혀 사용해봤습니다.
사용환경은...
- 컴퓨터A : 메인보드 내장 1394a 포트 이용
- 컴퓨터B : 메인보드 내장 1394a 포트 이용
컴퓨터 A에는 1394a 6p-6p일반 케이블
컴퓨터 B에는 1394a 6p-6p암놈 리피터 케이블을 연결 했습니다.
위 사진 처럼 리피터 케이블의 암놈 소켓 부분은 뭔가
특별한 장치가 있는 지는 몰라도 사각의 플라스틱 케이스가 덮고 있습니다.
투명 케이블은 컴퓨터A하고 연결되어있습니다.
Iperf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두 컴퓨터 모두 xp라서 "1394 넷 어뎁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랜카드 사용하듯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A를 클라이언트 모드로 설정해서 명령을 내렸을 때, (A->B로 전송하는 속도)
* 컴퓨터B를 클라이언트 모드로 설정해서 명령을 내렸을 때, (B->A로 전송하는 속도)
이번에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만든 다음,
각각의 컴퓨터에서 ATTO Disk Benchmark를 실행시켜 봤습니다.
* 컴퓨터A에서 n드라이브(컴퓨터B의 공유폴더에 연결된 n:)에대해서의 결과
* 컴퓨터B에서 n드라이브(컴퓨터A의 공유폴더에 연결된 n:)에대해서의 결과
32kb넘어가서는 Iperf의 결과와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두 컴퓨터가 Xp를 사용하고 있고 IEEE1394 포트가 메인보드에 내장된 경우.. 공유 연결을 하면 100Mbps 랜으로 연결한 것 보다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랜카드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지만,
Vista 부터는 IP over 1394를 지원하지 않아 1394를 랜카드 처럼 사용할 수 없고, 거리의 제한도 일반 UTP케이블 사용하는 것보다 크게 짧은데다,
케이블, 리피터 값도 비싼 편이기 때문에,
컴퓨터간 빠른 공유목적을 위해라면 기가비트랜으로 사용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성능 좋은하드에 pci-e방식으로 연결되어있는 기가비트 내장랜을 사용하면 빠를 것 같더라구요..
저도 메인보드 내장랜으로 기가랜이 있기는 하지만 pci로 연결되어있는 것 같아서요...
그런데... 만약 10m 짜리 IEEE1394 일반 케이블을 사용했더라면 속도가 어떻게 나왔을지 궁금합니다.
혹시라도 10m 정도 거리는 리피터 없이도 괜찮을지... 그냥 궁금하네요.
아래는 3m 단일 케이블로 연결했을 때의 속도입니다.
* 컴퓨터A를 클라이언트 모드로 설정해서 명령을 내렸을 때, (A->B로 전송하는 속도)
3m+5m리피터 사용시 보다 [0.6 MB/sec] 속도 향상
* 컴퓨터B를 클라이언트 모드로 설정해서 명령을 내렸을 때, (B->A로 전송하는 속도)
3m+5m리피터 사용시 보다 [ 0.8MB/sec ] 속도 향상
단일 10m짜리 케이블(리피터 없이..)을 사용해서 비교해보면 좋은데 못해서 아쉽네요..
2008-11-20 19:02:5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