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6일 금요일

nVidia Fermi 런칭 행사

[지사장님 동영상 인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엔비디아 한국지사를 이끌고 있는 이용덕입니다.

오늘 여러분 이자리에 함께 제가 있어서 같이 말씀드리고

그리고 저의회사 페르미(Fermi) 아키텍처 신제품인 470, 480을 직접 소개해 드리고

함께 하는 시간 자리를 가지려고 노력했는데, 제가 부득이하게 출장을 가는 바람에

여러분에게 이렇게 영상메시지로 대신 전합니다.


저희들이 오늘 여러분들께 설명드릴 Fermi아키텍처 기반의 GTX 470, 480 시리즈는

기존의 제품의 한 Generation?를 넘어선 신제품으로

이 한제품 속에 30억개의 트렌지스터가 집적화 되어있고

약 480개의 코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나와있는 그래픽 프로세서 중에 가장 빠른 제품이고,

가장 high feature의 성능을 같는 제품이고,

가장 놀라운 PhysX, RayTracing, Tessellation, 3D_Vision 까지 nVidia가 가지고 있는

모든 기술을 총망라하고 집약 시킨 그러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으로 인해 nVidia가 다시 여러분에게 새로운 기술로서 한 발짝 더욱 다가서게 된것을

개인적으로 영광으로 생각하고요, 앞으로도 신제품 개발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즐기실

무한한 세계에 무한한 경험이 될수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nVidia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저희가? 준비한 프리젠테이션 내용들 그리고

여러분들이 궁금하신 내용들 질문응답시간을 가졌으니

여러분들 재미있게 들어주시고 그리고, 질문있으시면 많은 질문 부탁드립니다.

다시한번 여러분에게 또 새로운 ?을 기약하며

다음자리에는 함께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술 개발의 김 크리스 님 ppt진행 시작]

반갑습니다. 좀전에 소개받은 기술 개발에 김 크리스라고 합니다.

제가 듣기로는 파워블로거 분들을 모시고 제품 발표회를 한다고 해서 아까 말씀하실때는

제가 영업쪽도 한다고 하셨는데, 그런쪽은 아니고 개발자 지원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 나오는 샘플, 데모라든지 그런 것 관련해서 작업을 하고 있구요.

그리고 어떤 것을 소개시켜주면 좋을까 고민을 해봤는데,

오기전에는 DEMO위주로 보여주면 괜찮지 않을까? 했었는데,

밖에 전시가 되어있더라구요.


이미 다 보셨을 테니, 아무래도 블로거 분들이시고도 하니

소개는 간단하게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많이 가져서

제가 개발자들과 예기를 많이했지 사용자하고는 그러지 못해서

여러분들이 어떤 것을 궁금해 하시는지도 궁금하고

일단 진행하겠습니다.



저희가 런칭을 미리했고 오늘(2010/04/15) Retail제품이 풀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마 많은 정보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파워블로거분들이시니 그런 것에 대해선 많이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디까지 자세히 설명을 해드려야하는지 모르겠는데,,

제가 부탁받기로는 너무 Detail한것은 피해달라 말씀해주셔서

그리고 중간중간에 일방적으로 제가 발표하는 것보다는

여러분들이 궁금하신 것이 있으실 때, 질문해주시면

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발표 끝나고 추첨이 있다고 하는데,

예상질문을 만들어서 추첨을 하기도 하니,

어떤 질문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관심을 가지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제품은 GTX480, GTX470 이렇게 발표를 하고

저의 아키텍쳐하고 제품군 이름이 다릅니다.

GF1000은 아키텍쳐를 말씀드리는 것이고,

GF1000에서 GTX480도 나오고 GTX470도 나오고 이렇게 되겠습니다.


전작 GT200 그러니까 GTX280이 되겠지요

전작에 비해 성능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가장 많이 바뀐 부분이라하면 전반적으로

코어 숫자도 많이 늘어나고 했지만은

제가 발표하고 싶은 내용중 가장 중요한 것은

차세대 게임들... 말하자면 DX11을 지원하게 되는데,

거기에 맞춰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저희가 봤을 때

Tessellation이라고 생각합니다.

Geometry 성능이 굉장히 많이 추가되었고 그래서 전작대비 8배 향상.

그밖에 Image quality가 향상되었고,

32X CFA(color filter array)?를 지원하게 되었고,

CFA는 Anti-aliasing 같은 화면을 부드럽게 보여주는 그런 기술이 되겠습니다.

굉장히 적은 비용을 가지고 좋은 quality 의 Image를 만들 수 있다.

Shadow?는 3배정도 빨라졌고, 그밖에 여기서는 자세하게 발표를 하지는 않지만,

Cuda라고 있는데, Cuda를 사용해서 기존의 그래픽스 랜더링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PhysX 및 AI 연산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 것을 사용했을 때

전작(GT200)대비 2배내지 4배정도 까지 빨라지게 되었구요.

코어 갯수

전작 240 -> 512



계속....


Fermi 런칭 이벤트 갔다가 진행자 하시는 분 말씀 들은대로 옮겨적고 있는데,
어떤 부분은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꽤 있어서 '?' 표시를 했습니다.
그리고 가끔 반복되는 부사들은 빼기도 했습니다.

아직 다 못했는데, 시간 나는대로 계속 추가 할 것 입니다.

디카를 가져가야했는데, 가져가지 않아서 굉장히 뻘쭘해서... ㅠㅠ

nVidia 가방이라도 열심히 메고 다녀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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